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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화누리카드 2021 카드 발급 안내
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,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.
-백범일지 '나의소원' 김구 -

2021 카드 발급안내

2021 문화누리카드 발급 안내

신청자격

기초생활수급자 · 차상위 계층

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(6세 이상, 2015.12.31 이전 출생자)
- 기초생활수급자 : 생계, 의료, 주거, 교육급여 수급자, 조건부 수급자, 보장시설 수급자
- 차상위계층 : 차상위자활근로자, 장애수당 수급자, 장애아동수당 수급자,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(차상위초과자 제외),
  본인부담경감대상자, 저소득한부모가족,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자(구 우선돌봄차상위), 교육급여 수급자(학생) 외 나머지 가구원

신청방법

주민센터 방문을 통한 발급
  1. 1

    주민센터 방문

    (신청자)
  2. 2

    카드신청서
    작성/제출

    (신청자)
  3. 3

    발급자격
    검증

    (주민센터)
  4. 4

    상세정보등록

    (주민센터)
  5. 5

    문화누리카드
    현장 직접 수령

    (신청자)
인터넷 누리집 및 앱 접속을 통한 발급
  • 우편수령의 경우
  1. 1

    www.mnuri.kr
    혹은 문화누리카드 앱
    다운로드 후 접속

  2. 2

    발급자격
    검증

  3. 3

    본인인증

  4. 4

    상세정보등록

  5. 5

    신청완료 후
    약 15일 소요

  6. 6

    우편 수령

  • 농협 영업점 방문 수령의 경우
  1. 1

    www.mnuri.kr
    혹은 문화누리카드 앱
    다운로드 후 접속

  2. 2

    발급자격
    검증

  3. 3

    본인인증

  4. 4

    상세정보등록

  5. 5

    신청완료
    약 2시간 이후

  6. 6

    농협 지점
    방문수령

  • 유의사항
    - 사전에 농협 영업점 전화연락을 통해 공(空)카드 수량여부 확인 필요
    - 농협 영업점 수령은 신규발급의 경우만 가능, 재발급의 경우에는 농협 지점수령 불가 - 카드를 받은 후 인터넷이나 ARS로 수령등록을 완료해야 사용 가능
전화 ARS를 통한 재충전
  1. 1

    1544 - 3412
    전화연결

  2. 2

    자동음성
    안내에 따라
    정보 입력

  3. 3

    자격검증

  4. 4

    본인인증

  5. 5

    재충전완료
    (문자발송)

  • 유의사항
    - 만 14세 이상, 유효기간 '22년 이후 카드와 본인 명의 휴대전화 소지한 대상자만 가능
    - 복지시설 거주자는 전화 재충전 불가, 일부 통신사 알뜰폰 사용자는 전화 재충전 불가(알뜰폰의 경우 LGU+만 가능)

2021년도 카드 발급 · 사용기간

  • 카드 발급기간 : 2021. 2. 1(월) ~ 2021. 11.30(화)
    - 2021.2.1(월) 전국 주민센터, 온라인(www.mnuri.kr) , 모바일 앱, 전화(ARS) 재충전 발급 개시
    - 2021.1.28(목)~29(금) 자동재충전*(신청불필요) : ’20년도 발급자 중 수급자격 유지하는 경우
      (※ 자세한 자동재충전 가능 대상자 요건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내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.)
  • 자동재충전이란?
    - 2020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가 수급자격 유지 시,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2021년 지원금(10만원)을 개인의 문화누리카드로 지급
  • 카드 사용기간 : 카드 발급일 ~ 2021.12.31(금)